<정서적 민첩성 2> 저자 수잔 데이비드 - 심영섭 > 자료열람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cf887608a2411285c67a5aca401efda2_1569483661_4607.png
 

HOME > 자료열람 > 자료열람
자료열람

<정서적 민첩성 2> 저자 수잔 데이비드 - 심영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8-20 16:00 조회45회 댓글0건
이메일 kifa21@naver.com휴대폰번호 http://healingcinema.co.kr/

본문

1. 패턴을 인식하라.

감정적 민첩성을 키우는 첫 번째 단계는 생각과 감정에 사로잡혔을 때를 알아채는 것이다. 그것은 하기 어렵지만, 확실한 징후가 있다. 하나는 생각이 경직되고 반복이 되는 것이다예를 들어 신시아는 자신에 대한 유죄판결이 깨진 레코드판처럼 작동하는 것을 보기 시작했다. 똑같은 메시지가 계속 계속해서 반복된다. 또 다른 것은 당신의 마음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어떤 과거의 경험의 재방송처럼 오래되어 보인다는 것이다. 제프리의 특정 동료에 대한 자신의 태도(그는 무능하다; 누구에게도 그런 식으로 말하게 할 수는 없어)는 꽤 낯익은 일이었다. 사실, 그는 이전 직장과 그전 직장에선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문제의 근원은 제프리의 환경만이 아니라 자신의 사고와 느낌의 패턴이었다. 변화를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갇혀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리더들은 내부의 수다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투입 가능한 유용하고 중요한 인지 자원을 손상할 때 방향 감각을 잃게 된다.

2. 당신의 생각과 감정에 라벨을 붙이시오.

당신이 생각과 감정에 낚여 있을 때, 여러분의 생각과 감정에 집중하는 것이 여러분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것들을 검토할 여력이 없다. 당신의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한 가지 전략은 라벨을 붙이는 간단한 행동이다. 스페이드를 스페이드라고 부르듯이 생각을 생각이라 감정을 감정이라 이름 붙인다. 나는 직장에서나 집에서 일을 충분히 하지 않고 있다. -> 나는 직장에서나 집에서 일을 충분히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내 동료가 틀렸어. 그가 나를 너무 화나게 해. -> 나는 내 동료가 틀렸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 그리고 난 분노를 느끼고 있어. 라벨을 붙이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게 된다.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 마음에 관한 데이터의 원천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인간은 심리적으로 사적인 경험에 대해 헬리콥터의 관점을 취할 수 있으며, 증가하는 과학적 증거는 이와 같은 단순하고 솔직한 사고방식이 인간의 안녕과 행동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뇌와 세포 수준에서 유익한 생물학적 변화를 촉진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시아가 속도를 늦추고 자신의 생각에 라벨링을 하기 시작하자, 한때 짙은 안개처럼 그녀에게 들이댔던 비판은 푸른 하늘을 지나가는 구름처럼 지나가게 되었다.

3. 생각과 감정을 수용하라.

통제의 반대는 수용이다. 즉, 모든 생각에 행동하거나 부정적인 것에 자신을 체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개방적인 태도로 대응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심호흡을 10번 하고 그 순간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려라. 이것이 안심을 가져다줄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기분이 좋은 것은 아니다. 사실, 여러분은 자신이 얼마나 화가 났는지 알지도 모른다. 중요한 것은 여러분 자신(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연민을 보여주고 상황의 실상을 살피는 것이다.

무슨 일이야. 내부와 외부 모두? 제프리가 자신의 좌절과 분노의 감정을 인정하고 그것을 거부하거나, 그들을 진압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하기보다는 숨 쉴 여지를 만들었을 때, 그는 그들의 정력적인 자질을 알아차리기 시작했다. 그것들은 중요한 무언가가 위태롭다는 신호였고, 그가 생산적인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는 신호였다. 사람들에게 소리를 지르는 대신, 그는 동료의 분명한 요청을 하거나 긴급한 문제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 제프리가 자신의 분노를 받아들이고 호기심을 불러올수록 그것은 그의 리더십을 훼손하기보다는 오히려 지지하는 것 같았다.

4.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행동하라.

어려운 생각과 감정에서 벗어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당신은 당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우리는 리더들이 작업 가능성(workability)의 개념에 초점을 맞추도록 권장한다. 당신의 답변은 단기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당신과 당신의 조직에 도움이 될 것인가? 그것이 당신의 집단적 목적을 더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다른 사람들을 조종하는 데 도움이 될까?

가장되고 싶은 리더가 되고 가장 살고 싶은 삶을 살기 위해 발걸음을 내딛고 있는 것일까. 마음속 생각의 흐름은 끝없이 흐르고, 감정은 날씨처럼 변하지만, 가치관은 어떤 시간에서든 어떤 상황에서도 언제든지 호출할 수 있다.

5. 감성적 민첩성 평가

1) 연습

직장 생활에서 "상사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기" 또는 "상사에게 급여 인상을 요청하기"와 같은 어려운 상황을 선택하라.

"내 상사는 나를 신뢰하지 않는다" 또는 "내 기여는 내 팀원만큼 가치가 없다"와 같이 그 상황에서 당신을 "후크 낚아채는 "하는 생각을 파악하라.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이 생각을 어느 정도까지 피해야 하는가, 이 생각을 없애려고 한다. 많이, 약간, 전혀?

"그걸 어느 정도까지 사로잡혀서, 나를 압도하도록 내버려 두느냐?"

이 상황이 환기시키는 느낌을 파악하라. 분노, 슬픔, 두려움, 수치심, 혐오감, 아니면 다른 것일까?

자신에게 물어보라: "내가 어느 정도까지 이 감정을 피하거나 무시하려고 하는가?"

"어느 정도까지 사로잡혀야 하나?"

2) 조언 (advice)

만약 당신이 주로 당신의 생각과 감정을 피한다면, 대신 그것들을 인정하도록 노력하라. 생각이 떠오를 때 알아차리고 하루에도 몇 번씩 감정 상태를 점검해 마음이 보내는 유용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라.

만약 당신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사로잡힌다면 그 근거를 찾아. 10번의 심호흡을 하고, 환경에 주목해 보고, 라벨을 붙여봐라. 생각과 감정에 휩쓸리지 말고.

만약 번갈아 가면서 한다면, 당신의 패턴을 파악하라. 우리가 설명하는 전략 중 하나를 사용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어떤 생각과 감정을 피하고 그에 사로잡히는지 주의를 기울이라.

다음 단계는 자신의 가치에 맞는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이드바 "당신의 가치란 무엇인가?" 참조)

설명한 도전적 상황의 맥락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항목들을 파악하라.

3) 더 읽기

신시아는 자신의 가치관을 생각할 때 자신이 얼마나 가족과 일 모두에 깊이 헌신하고 있는지 인식했다. 그녀는 아이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했지만, 또한 정의를 추구하는 것에 열정적으로 신경을 썼다. 산만하고 좌절감을 주는 죄책감에서 벗어나 그녀는 자신의 원칙을 따르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매일 저녁 가족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집에 도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그 시간 동안 업무 방해에 저항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식했다. 그러나 그녀는 또한 많은 중요한 출장을 갔고, 그중 일부는 그녀가 참석하고 싶어 했을 만한 아이들의 학교 행사와 겹쳤다.

감정만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이 자신을 인도하고 있다고 확신한 신시아는 마침내 평화와 성취감을 찾았다. 어려운 생각과 감정을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유능한 지도자들은 내면의 경험에 마음을 기울이지만, 그 경험에 걸리지 않는다. 그들은 내부 자원을 확보하고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에 전념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감정적 민첩성을 키우는 것은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략은 아니다. 신시아와 제프리처럼 우리가 여기서 설명한 단계들을 규칙적으로 연습하는 사람들조차도 종종 그들 스스로의 생각과 감정에 낚인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그것에 능숙해지는 지도자들은 가장 번창하고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기도 하다.

이 기사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2013년 11월 호에 실렸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심영섭 아트테라피

업체명 : 심영섭 아트테라피 & 심리상담센터 사이 | 주 소 : 서울시 강동구 상암로 47 2층 (암사빌딩) | 운영 및 전화상담시간 : 평일 월~금 10:00-18:00

연락처 : 02-6402-4255 | 팩 스 : 070-4009-8787 | 사업자등록번호 : 640-94-00831 | 이메일 : kifa21@naver.com

Copyright ⓒ (주)상담센터사이. All rights reserved